시놉시스와 로그라인 작성하는 방법 - 웹소설편

글먹

시놉시스와 로그라인 작성하는 방법 - 웹소설편

디지쿤스트 2023. 11. 15. 12:34

25만 명의 웹소설 작가시대, 이들이 쏟아내는 작품도 어마어마하겠죠.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시놉시스와 로그라인만으로 심사과정에서 서선을 끌어당길 수 있는 매력어필이 무엇보다 더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웹소설 쓰기, 그중에서도 시놉시스와 로그라인을 작성하는 방법 기초에 중심을 실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웹소설의 로그라인 

로그라인을 그냥 한 두줄의 문장으로 내용을 간추린 요약문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곤란합니다. 왜냐면, 우리나라 웹소설의 중심은 주연, 즉, 캐릭터 중심으로 이야기를 끌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경우는 주연이 여러명 나오는 소설도 있지만, 우리나라 웹소설에는 커플이 되는 두 주인공, 또는 중심 캐릭터 주인공 위주로 펼쳐지는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1. 로그라인 핵심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로그라인은 작품의 핵심을 전달해야하는데, 그 핵심이란 것은 단순한 요약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요 등장인물, 그의 목표, 주요 갈등, 아이러니 또는 설정을 간결하게 포함시켜 흥미를 유발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야기가 읽고 싶을 테니까요. 주요 갈등이나 아이러니한 설정을 포함시키면서 이야기의 주제를 드러냅니다.

2.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한다.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세계관, 용어나 서사는 되도록 피하고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을 만듭니다. 

3. 독창성을 강조한다.

작품의 독특한 요소가 있다면 로그라인에 어필합니다. 차별점을 강조하여 식상하지 않다는 점을 부각시켜 돋보이게 합니다. 

시놉시스 작성 방법

 

1. 기본 구조 이해하기

시놉시스는 작품의 전체를 작가 스스로  이해하고 있고, 작품을 끝까지 끌고 갈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중요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의 설정, 주요 등장인물, 줄거리, 그리고 주요 사건 및 갈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2. 등장인물 소개 

주요 등장인물의 기본적인 배경, 성격, 그리고 그들이 어떤 결핍을 가지고 있고,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어 하는 지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3. 줄거리 요약 

이야기의 시작, 중간, 결말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주요 사건, 전환점, 그리고 갈등의 해결방법이 포함됩니다. 여기에 초반의 주인공과 결말 쪽으로 갈수록 주인공의 어떤 감정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어필하는 것도 캐릭터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 됩니다. 시놉시스는 독자에게 직접 보여주지 않는 개요이므로, 작품의 결말까지 풀어써도 무방합니다. 

로그라인과 시놉시스의 작성은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처음 작품을 쓰게 되면 세계관, 직업에 대한 설정, 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소설을 시작하곤 하는데, 그렇게 진행이 되다 보면 이야기가 끝까지 진행하기 어려울뿐더러, 캐릭터에 대한 설정, 아이러니, 결핍, 욕망 등의 서사가 빠져 밋밋한 소설이 되고 맙니다.

이야기의 분량만 채우려다가 캐릭터 붕괴, 즉 캐붕이 오는 것도 바로 이런 까닭인데요. 그래서, 출판사, 공모전에서 작품을 고를때, 바로 로그라인과 시놉시스를 중요하게 보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작가가 자기 작품과 주연 인물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끝까지 이야기를 풀어갈 수 있으니까요.  

다양한 웹소설 작법서들이 쏟아져 나와서 저도 자주 찾아보고 있는데요. 대부분 플랫폼에 대한 이해, 여성향, 남성향에 대한 이해를 다루고 있어서 이제 그 정도는 다들 파악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써야 할 때가 아닐까요. 쓰고 싶은 작품과 장르에 대한 파악이 끝났다면, 로그라인과 시놉시스를 작성해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며 이야기의 매력이 무엇인지,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를 풀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