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마케팅 핵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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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마케팅 핵심 정리

디지쿤스트 2018. 10. 28. 15:53



성공하는 마케팅 핵심 정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하려면 무엇을 팔아야 할지 그 선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업이 잘못된 이유로 선택이 잘못되었다고 판단하고, 가장 성공한 업종을 골라 따라 하곤 한다.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며 어떤 감정, 흥분에 도취되어서 쉽게 결정을 하곤 한다.  그 선택이 자신에게 적합한 것인지 아닌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선택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이미 선택하고 진행한 일을 더 진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좀 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야 줄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신념을 가지는 태도


먼저, 자신이 다루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신념이나 애정이 없이 선택한 종목에 대해 신뢰를 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반드시 자신의 신념이라는 것을 가지고 선택이라는 것을 할 때는 그것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믿음이란 개인적인 믿음이란 뜻이 아니다. 제품이라면 성분을 뒷받침할 수 있을 만한 안정성을 실험한 신뢰성 있는 평가가 있을 수 있고,  콘텐츠라면 그것을 계속할 수 있도록 자신을 설득할 수 있는 신념을 말할 수 있다. 


2. 뚜렷한 목표 시장  


아이러니하게도 실패하지 않으려는 이유가 실패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실패하지 않을 거라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은 희박하다. 반대로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면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왜냐면, 실패하지 않을 만큼 위험을 감수하지 않을 거란 뜻이니까 말이다. 반대로 사기이거나.  확실한 타깃이나 목표가 없이 불특정 다수를 향한 마케팅을 하려고 한다. 즉, 아무 상품이나 하나 대박이 나길 기원한다. 이것은 자신이 무엇을 팔고자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경쟁력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뚜렷한 타깃을 설정할 수 있다.  


*누가 이 마케팅에 관심을 갖겠습니까?   

*이미 이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까? 

*경쟁력은 얼마나 됩니까?  

*지속 가능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발 빠르게 전환하여 반응할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주위에 충분한 정보가 있는가? 


3. 스스로 선택해서 자신의 방법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의 경우는 한 번 글을 작성해두면 지속적으로 검색이 된다는 장점으로, 다수에게 수익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이런 식의 감정적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가장 어필이 된다. 하지만, 여기서 꼭 명심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당신 스스로 생산이 가능한 가에 대한 이야기다. 


어떤 성공한 CEO를 지켜보면, 그는 성공의 요인을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래서 성공할 때까지 노력하지 않는 태도가 잘못되었다고 순순히 자백을 받고 그의 말을 인정할 때까지 시험에 들게 한다. 사업의 분야에 따라 그럴 수는 있다. 하지만, 지금도 노력만이 성공의 전부라고 말할 수 있을까. 물론 초반에는 노력만으로 어느 정도 성과는 낼 수 있다.  지속 가능하면서 타깃의 반응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그저 흐름을 따라가다가 흐지부지될 수밖에 없다.  

결국 스스로 선택을 하고, 자신의 길을 만들어야 한다. 스스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어떤 상품을 팔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일 테니까 말이다.